Home > 뇌질환 센터 > 뇌졸중클리닉
뇌출혈은 현재 국내 사망원인 중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며 이중 고혈압성 뇌출혈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으나 다음과 같은 가설이 현재 가장 인정받고 있습니다.
고혈압은 뇌혈관의 변화를 유발하게되고 동맥경화증과 같은 노화에 의해 혈관의 탄성이 줄어들게되면 혈관의 어느 약한 부위에서 출혈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뇌출혈 환자의 대부분은 고혈압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응급실이나 병실에서는 평소 고혈압이 없다고 보호자들께서 말씀하시는 경우가 있으신데 이는 검사를 자주 해보지 않고 말씀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 고령일 수록 뇌출혈의 위험성은 더 높아지게 마련이며 특히 흥분하거나, 과로로 인해 신체가 피로한 경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에 출혈되기 쉽습니다.
뇌출혈의 증상은 갑자기 나타나게 되며 전구증상이 있거나 예고된 증상도 없는 것이 보통입니다. 출혈의 위치와 양에 따라서 증상이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갑작스럽게 의식을 잃게되며, 출혈이 있는 반대측의 팔다리 운동마비가 오게 되며 우성 뇌에 출혈이 있는 경우 언어장애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출혈이 많다면 뇌가 견딜 수 없을 정도까지 압력을 증가시켜 뇌의 기능을 정지하게 하므로 바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는 보존적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으며 각각으로 혹은 동시에 시행하기도 합니다.
고혈압은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로서 뇌동맥의 조직을 변화시킵니다. 뇌동맥벽에 미세한 흠집(미세뇌동맥류)을 유발시키고, 동맥벽을 경화시켜 압력에 대해 저항력을 약하게 합니다.
술은 뇌출혈의 위험인자이며 담배는 이차적으로 혈압을 증가시키므로 좋지 않습니다. 간기능이 좋지 않은 환자, 심장병을 앓는 환자, 뇌경색이 있었던 환자, 혈액 질환이나 항응고제 복용환자들에게서 뇌출혈의 위험성이 많습니다. 간혹 고위험 산모의 경우나, 혈관염을 앓는 경우에도 뇌출혈의 위험이 있습니다.
뇌출혈이 있게되면 환자는 의식을 잃고 쓰러지게되며, 구토를 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환자를 발견하는 즉시 입안의 이물질을 모두 제거하고, 편안하게 눕힙니다. 가능한 목이 꺽어지지 않게 하여 호흡이 원활하게 되도록 합니다. 그리고 즉시 119나 병원에 연락하여 구급차로 환자를 병원으로 옮깁니다.
우황청심환이나 다른 약을 먹이는 일은 기도를 막게하여 환자를 더 나쁘게 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절대 금해야합니다.
고혈압의 치료
재활, 물리치료
호흡기 관리
음식 섭취
방광 관리
감염 관리
>